살바니니 장비로 서로 다른 두 개의 사업을 성공한 비결
“라미에르(Lamiera)” 2022년 5월호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가지 사업을 성공으로 이끈 리사의 대표, 지오바니 트라베(Giovanni Trave)씨를 만나보겠습니다.
이탈리아 페스카라(Pescara) 지역에 위치하는 리사(Lisa사)는 임가공업과 야외 주방용품 제조업을 자체 브랜드로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리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리사는 두가지 사업을 합니다. 철판을 가공하고 절단, 절곡, 용접, 포장과 같은 모든 생산단계를 관리하는 전문 임가공업 뿐만 아니라 야외 주방용품 분야에서 자체 제품도 제조합니다.
사업을 시작한 지는 아직 3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감사하게도 리사 브랜드의 바비큐와 야외 주방 용품은 시장에서 열렬한 환영을 받았고, 현재 우리 사업의 40% 매출을 자치하고 있습니다.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Lisa 브랜드의 제품 수 또한 증가하면서 사업은 계속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문제점은 없었나요?
물론 있었죠. 사업이 확장되면서 자연스레 인력문제 또한 생겼습니다.
우리는 기술부서에서는 일부 직원을 작업 현장에, 나머지 직원을 브랜드 제품의 연구개발 부문에 투입함으로써 어느정도 해결하였습니다. 하지만 기계 부분에 있어서는 쉽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기술력을 갖춰야하는 이유였습니다.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우리는 아주 체계적인 회사들과 파트너 관계입니다. 이러한 회사들과 협력하면 지속적으로 주문이 들어오고, 유능한 기술부서와 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꾸준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주로 0.5~20mm 두께의 강철과 알루미늄 사용하는데, 보통 얇은 소재는 가구 분야, 두꺼운 소재는 농업기계 분야용입니다.
자체브랜드에는 세가지 부문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기존의 방식 또는 전기식으로 만들어지는 바비큐와 꼬치요리 기계인데, 쉽게 조립하고 분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보통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드는 선반, 문, 바퀴가 달린 조리기 등의 야외주방 제품들입니다.
세번째는 가정용품과 다목적 작업대, 그리고 음료수 자판기입니다.
▶살바니니의 어떤 제품을 보유하고 있나요?
우리는 살바니니의 자동 로딩, 언로딩 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L1과 L3 레이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P4 자동절곡기와 다수의 수동절곡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생산라인은 용접 구역과 완제품 구역까지 거쳐서 완성되고, 그 이후에 물류회사에 위탁처리 됩니다.
▶리사만의 우수한 품질 유지 방법이 있다던데요?
뛰어난 용접과 마무리 기술은 회사의 성장을 이끄는 우리만의 구별되는 기술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생산과정 또한 모든 단계에서 최고 품질 표준에 따라 꼼꼼하게 수행됩니다.
버(burr)나 열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절단하는 레이저와 제품을 빈틈없이 완벽하게 마무리해주는 자동절곡기를 가졌기 때문에 우리 용접공들은 다른 특별한 노력을 들일 필요없이 마지막 솔질 정도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살바니니와 우리는 기술적으로 근본적인 동맹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선순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는 품질 문화입니다. 우리는 각 작업 과정에서 작업자가 이전 작업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품질 문화를 발전시켜왔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양질의 제품을 만들어주는 좋은 기계입니다.
살바니니는 아주 복잡한 작업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기계를 판매합니다.
▶살바니니와의 인연은 오래전부터 이어졌다고 하던데요.
네 맞습니다. 살바니니와 리사의 관계는 처음 레이저를 구매했던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저는 리사를 설립하기 전, 이전 직장에서 살바니니와 연락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전 회사에서 기계 구입 업무를 배정받았고, 살바니니와 연락을 한 후 처음으로 자동절곡기를 마주했고, 우수한 성능과 디자인에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2007년에 리사의 레이저를 선택해야 했을 때,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살바니니에 연락을 취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절곡기와 같은 정교한 기술을 설계할 수 있는 회사라면 상대적으로 더 단순한 기계인 레이저는 보증이 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프로젝트는 우리의 높은 기대에 부응했고, 2011년에 두번째 레이저도 구매하였습니다.
그 후 2021년에는 큰 도박을 하였습니다. 바로 P4 자동절곡기를 구매한 것입니다.
▶P4 자동절곡기의 구매가 도박이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동절곡기의 구입이 우리에게 큰 도박이었던 가장 큰 이유는 우리는 이 기계로 무엇을 생산할 지에 대해 명확한 아이디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우리가 질적인 도약을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을 주었고, 회사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선택형 조립식 디자인 주방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자동절곡기의 구입은 오히려 우리가 다음 단계로 나아갈 기회를 제공한 것입니다.
▶야외 주방 제품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우리가 만든 야외 주방은 아주 특별합니다. 제품들은 각기 다른 종류의 180개의 아이템들로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오직 P4 자동절곡기로만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공정은 제품코드가 각인된 절단된 반제품이 작업대에 준비되면서 시작합니다. 작업자가 소재를 가져와 코드를 스캔하여 절곡 프로그램을 호출하면 기계가 자율적으로 장비를 조정하고 작업을 완료합니다.
물론, 주로 장비 사용이 능숙하지 않은 직원이 있다면 작은 낭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절곡기의 장비재조정능력(re-tooling)이 있기에 기존의 수동절곡기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이것은 살바니니의 P4 자동절곡기가 대량생산 뿐만아니라 주문생산에 있어서 얼마나 이상적인 기계인지, 특히 투자대비 높은 부가가치를 가진 제품에 적합한지를 보여줍니다.
▶이 후 새로운 목표를 정의하였다고요?
네, 바로 자동절곡기를 활용하여 높은 품질을 유지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맞춤형 야외 주방용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자동절곡기는 기존의 수동절곡기보다 생산성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매 절곡의 결과물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자동절곡기가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자동절곡기를 이용할 수 있는 부분과 수동절곡기를 이용해야 하는 부분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밍 또한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살바니니는 우리 직원들이 제품 생산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훌륭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였습니다.
그 후, 일정 기간의 테스트를 거쳤고 우리 직원들은 부품과 최상의 프로그래밍 전략을 바로 이해하며, 스스로 기계를 다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사에 설치된 P4-2225 모델은 0.5~3.2mm 두께의 강판을 가공할 수 있으며 최대 굽힘 길이는 2200mm입니다. 또한 철판 교체시간에 판금 및 절곡된 부분들을 반자동으로 로딩/언로딩하여 최대 254mm높이의 상자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살바니니의 자동절곡기는 예전의 수작업이 많이 이루어지던 때보다 절곡에 대한 부담을 상당히 줄여주었습니다.
▶리사의 경영 방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두 사업을 관리하려면 작업장뿐만 아니라 사업의 모든 측면을 고려해야합니다.
우리는 디지털화와 4차산업혁명으로부터 엄청난 이점을 얻었습니다.
우리 회사는 수년전에 관리시스템을 디지털화 했습니다.
기계 보고서는 수치 제어가 장착된 모든 기술에 대해 자동화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포화도, 효율성, 유지관리 필요성 등 주요 사항들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생산뿐만 아니라 매장 또한 4.0 방식에 따라 관리됩니다.
절단 후, 모든 반제품에 코드를 표시하고, 매장 또한 보고시스템에 통합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기업 정보 분석을 하고, 가장 수익성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현재 우리는 주로 국내 고객에게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야외 주방과 바비큐 생산은 해외시장, 특히 벨기에, 네덜란드, 미국을 대상으로 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2021년은 매출의 급격한 증가로 수익성이 아주 높은 해였습니다.
특히 야외주방 분야에서 진정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여러 무역 박람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의 매력도를 높이고 제품 품질을 국내 및 국제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야외주방 분야에 상당한 자극을 주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어떠한 한계를 두지 않고 지금처럼 성장세를 이어가고 싶습니다.
물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의 대표로서 올바른 의견과 지침을 제공하며 좋은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 야망을 실현하는 것은 우리 팀에 달려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자사 제품을 가지고 있기에 우리 브랜드가 업계에서 더 유명해지길 바라며 언젠가는 야외 주방용품 분야 또한 더욱 널리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동시에, 저는 임가공 분야 또한 계속하여 발전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여 부분적으로 성공에 기여하는 파트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지오바니 트라베씨와의 인터뷰였습니다.
열정가득한 트라베씨가 현재의 두 사업을 계속해서 잘 이어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앞으로 유연하고 적응력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살바니니와 계속하여 훌륭한 파트너가 되길 바랍니다.
<살바니니 공식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Salvagninigroup
살바니니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위에 첨부한 공식 유투브나 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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